금융·경제/[투자]주식

[투자] 퀀트 투자 알고리즘 개발 - 1

FintechPark 2021. 7. 9. 18:00

퀀트란?


퀀트(quant)란, quantitative(계량적, 측정할 수 있는)와 analyst(분석가)의 합성어이며, 수학·통계에 기반해 투자모델을 만들거나 금융시장 변화를 예측하는 사람을 말한다. 이들은 컴퓨터 알고리즘을 설계해 투자에 활용한다. 필자도 이 흐름에 참가해보려 한다.

 

퀀트 투자란?


퀀트 투자란 오로지 ‘숫자’에만 기반해 투자 결정(필자의 마음에 쏙 드는) 내리는 방식이다. 저(低)주가수익비율(PER·주가/주당 순이익)과 저주가순자산비율(PBR·주가/주당 순자산), 주가매출액비율(PSR·주가/주당 매출), 주가현금흐름비율(PCR·주가/주당 영업현금흐름) 등 숫자로된 모든 것이 퀀트의 분석 대상이다.

 

예를 들어 인텔리퀀트에 따르면 저PER과 저PBR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종목에만 지난 5년간 투자했다면 수익률이 105.6%로, 같은 기간 코스피지수 상승률 27.72%를 크게 앞선다. S&P 500이나 코스피 지수를 따라가는 ETF의 수익률을 크게 상회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감정에 기반하지 않고 오로지 숫자로 판단하기에)

 

또한, 미국의 LEGEND 헤지펀드 투자자가 ‘마법 공식’이라고 이름 붙인 전략도 있다. 영업이익(EBIT) 대비 기업가치(EV)가 낮고, 자본수익률(ROC·영업이익/투자자본)이 높은 20~30개 종목에 투자하는 방법이다. 얼마나 괜찮은 마법공식을 개발하는지의 여부에 따라 수익률은 상이하다. 퀀트 투자에서 눈여겨볼 만 한 것은 ‘백테스팅’이라 불리는 시뮬레이션 과정이다. 과거 수년 동안 자신의 퀀트 전략이 시장 수익률을 앞섰는지 확인해보면서, 마법공식을 개선할 수 있다.

 

나스닥 시장을 점령하겠다.

 

마법공식을 개발하고 증권API를 활용하여 주식, 암호화폐, 부동산의 영역 내에서 그 추천종목을 발굴해보려고 한다. 기대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