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경제/[투자]주식

[주식] ETF란? 추천 종목까지

FintechPark 2021. 3. 18. 18:00

주식 시장을 누비다 보면 ETF란 말을 정말 많이 듣게 됩니다. 초심자 분들도 이해할 수 있도록 간단하게 설명해드릴게요!

 

ETF


ETF(Exchange Traded Fund)'주식들의 묶음인 펀드'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자산운용사들은 개인 투자자들을 더 유치하기 위해서 매력적인 '주식 묶음'을 내놓는 데, IT와 관련된 ETF(TIGER 200 IT - 미래에셋자산운용)을 예시로 들면 아래와 같이 투자하고 있습니다. (추천)

 

IT 주식 묶음이 5년 전보다 약 3배가 올랐네요.

 

[표 1] 미래에셋자산운용 TIGER 200 IT의 구성종목

 

 

위의 표를 분석해보면, 만약 TIGER 200 IT를 39,630원 치 샀을 경우 그것의 22.43%인 8,889원은 SK하이닉스에 투자하고, 19.03%인 7,541원은 삼성SDI에 투자했다는 말이 되겠네요. 나머지는 표를 따라가면 됩니다.

 

이처럼 만약 IT가 미래에 유망할 것 같으면 IT ETF를 샀을 때 전반적으로 오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제약, 자동차, 조선 등 유망한 사업의 주식들을 묶어 판매하기도 합니다. 코스피, 코스닥과 같은 특정 주가지수를 따라가는 ETF 또한 있습니다. 만약 코스피가 오르면, 그만큼 오르고, 코스피가 내리면, 그만큼 내립니다. 만약 잦은 매매가 싫고 기업 분석이 귀찮으신 분들에게 워런 버핏'ETF는 최고의 선택'이라는 말까지 했습니다.

 

ETF는 실제 지수 혹은 지표와 약간은 다를 수 있으며, 장기 보유한다면 몇몇 상품들은 손실을 가져다주는 등 (ex. 위 표 1에서 일진머티리얼즈가 망한다면?) 등의 단점이 존재합니다. However, 운용수수료가 저렴하고 거래세가 면제되는 등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가장 큰 장점은 성장할 것 같은 종목에 '분산 투자'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코스피 지수와의 상관관계가 매우 큰 KODEX 200

 

이제 ETF에 대하여 감이 오시나요? '주식을 묶어서 파는 펀드', '중위험 중수익을 가진 투자'ETF를 앞으로 투자에 잘 활용해봅시다! 마지막으로 유명한 삼성자산운용의 ETF, 코덱스 200 - (코스피, 코스닥 시가총액 200위 안의 우수한 기업들 의 주식 모음)의 그래프를 보여드리며 마칩니다.